이재명 "4인가구에 100만원 주자"…대파 사들고 '물가 비상' 강조

입력 2024-03-24 16:33   수정 2024-03-24 17:56


윤석열 대통령을 겨냥해 대파 한 단의 ‘진짜 가격’을 거론하며 고물가 민생고를 비판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자신의 트레이드마크인 기본소득을 들고 나왔다. 1인당 25만원씩 4인 가구 기준 100만원의 ‘민생회복지원금’을 지급하자는 주장이다.

이 대표는 24일 서울 송파구 잠실 새마을전통시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벼랑 끝에 놓인 민생경제 회생을 위해 특단의 긴급 구호 조치를 서둘러야 한다”며 “민주당은 국민 모두에게 1인당 25만원, 가구당 평균 100만원의 민생회복지원금 지급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날 전통시장을 방문한 만큼 그는 민생회복지원금을 해당 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게끔 ‘지역화폐’로 지급해 지역경제 소상공인과 골목상권을 살리자고 제안했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 당시 지급했던 재난지원금과 유사한 형태다.

‘퍼주기’ 논란이 일 수 있는 대목. 하지만 이 대표는 “민생회복지원금 지원에 필요한 예산은 13조원 정도다. 윤석열 정권의 부자 감세, 선심성 약속을 이행하는 데 드는 900조~1000조원에 비하면 새 발의 피에 불과하다”며 선제 역공을 폈다. “진정 민생을 생각한다면 실질적 민생해법에 힘을 보태야 할 때다. 민생회복지원금 추경 논의 즉각 착수를 공식 요청한다”고도 했다.


앞선 23일에는 경기 포천을 찾아 정권 심판을 당부하며 총선에서의 지지를 호소했다.

그는 “오는 길에 하나로마트에서 진짜 대파 한 단이 얼마나 하는지 사 봤다. 대통령이 살 때는 875원이라고 하니 야당 대표가 가면 900원 정도일까 했는데 3900원이었다”면서 “파 한 단이 875원이면 농민은 무엇을 먹고 사나. 어떻게 875원을 합리적이라고 할 수 있느냐”고 직격했다.

이어 고물가 상황에 대해 “이런 비정상을 방치하는 것은 무능”이라며 “이미 나라에 망조가 들었다. (총선이 치러지는) 4월10일은 (윤석열 정권에) 회초리를 드는 날”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성남시장과 경기도지사 시절부터 자신의 ‘정책 브랜드’로 삼아온 기본소득을 다시 꺼내 들었다. 이 대표는 “일정선 이상의 기본적 삶을 보장하는 사회로 가야 한다. 최대한 소득을 보장하고도(기본소득) 이 사회를 유지할 수 있을 만큼 우리 사회는 발전했고 그럴 역량이 있다”고 언급한 뒤 이날 ‘1인당 25만원의 민생회복지원금’이란 구체적 안을 제시했다.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